우리의 구원의 표가 되는 부활!

원형수
  • 126
  • 2025-08-01 20:49:35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 행 2:29~36

1. 세례란 무엇인가?

설교자는 세례에 대한 네 번째 시간을 시작하며, 세례가 단순한 죄 씻음이나 예수님과 함께 죽고 사는 상징적 의미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세례는 성경에 따라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다. 즉, 하나님을 믿지 않던 사람이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노아 시대에는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게 한 '물'이 구원의 표요, 세례가 되었고, 모세 시대에는 구름과 바다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을 확증한 요소로서 세례가 되었다.그렇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구원의 표는 무엇인가?

2. 우리에게는 예수님의 부활이 구원의 표입니다

베드로전서 3장 21절을 보면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고 기록되어 있다.즉, 노아에게 물이 하나님의 심판을 확증한 계기가 되었듯, 우리에게는 예수님의 부활이 하나님의 구원의 확증이 된다.
하나님은 인간이 영생하기를 원하셨고, 이를 위해 인간을 창조하시고 관리권을 맡기셨다.그러나 인간은 하나님보다 사단의 말을 더 신뢰하며 선악과를 먹었고, 그 결과 죄가 들어오고 죽음이 시작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구속의 계획을 세우셨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그러나 사단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방해하며, 예수를 믿지 못하도록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사람을 구원할 수 없다고 부정하며, 하나님도 아니라고 믿지 않는다.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것은 그분이 신성을 모독했다는 죄목으로 죽임을 당한 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다시 살리심으로 그분이 참된 하나님임을 증명하셨다.

3. 하나님이냐, 사단이냐?

오늘날도 사단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유혹을 계속하고 있다.
노아 시대에는 하나님이 물로 심판하실 수 없다고 불신하게 했고, 모세 시대에는 약속의 땅 가나안까지 인도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게 했고, 오늘날에는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니라고 부정하게 한다.
그러나 베드로후서 3장 3~7절을 보면, 말세에 하나님의 심판이 물이 아닌 불로 이루어질 것임을 경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단은 사람들의 생각 속에 잘못된 믿음을 심으며, 예수를 믿지 못하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나, 석가모니나, 공자가, 다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며, 모든 종교가 동일한 가치를 가진다고 유혹한다.
그러나 구원의 길은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참된 하나님으로 증명되었기에 우리는 그분을 믿어야 한다.

다시 간추려 말씀드리면 세례란 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결단이며, 구원의 표란 사살이다. 노아때는 물이고, 모세때는 바다와 구름이고, 오늘날 우리에게는 예수님의 부활이다. 그 이유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그 예수를 우리의 구원자요, 하나님으로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부활이기 때문이다(행2:32).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인해 우리는 그 예수를 하나님이시오, 우리의 구원자로 고백하게 된 것이다. 부활이 아니라면 어떻게 예수를 하나님으로, 우리의 구원자로 믿을 수 있었겠는가?
그러기에 베드로전서 3:21절은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고 증언한 것이다. 이 믿음, 이 말씀안에서 우리 모두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을 바라보며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한다.


속회 나눔자료


1. 나눔을 위한 질문

1)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내 삶의 어려움 속에서 신뢰하지 못했던 적이 있는가?
2) 노아와 모세 때의 믿음의 확신과 비교해볼 때, 나는 언제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게 되었는가?
3) 사단은 계속해서 사람들을 미혹하여 하나님을 부인하게 한다. 나는 신앙 속에서 흔들렸던 경험이 있는가?
4) 예수님이 부활하셨기 때문에 하나님이심이 증명되었다. 나는 이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5) 오늘날 세상의 유혹 속에서, 나는 어떻게 예수님을 더욱 확고히 믿고 따를 수 있는가?

2. 적용과 실천

1)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온전히 믿기: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그분이 하나님이심을 확신하고 신앙을 더욱 굳건히 하기
2) 사단의 유혹을 분별하기: 세상의 다양한 가치 속에서 믿음을 흔드는 요소를 분별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3) 믿음의 확신을 가진 삶 살기: 예수님이 나의 구원자임을 깨닫고, 일상 속에서 그분을 따르는 삶을 살기
4) 성경을 통해 구원의 표 확인하기: 예수님의 부활이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의 확증임을 말씀 속에서 더욱 깊이 연구하기
5) 속회에서 믿음의 여정을 나누기: 각자의 신앙 속에서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게 된 계기와 믿음의 여정을 나누며 서로 격려하기

3. 묵상을 위한 주제

1) 나는 예수님의 부활을 통해 그분이 하나님이심을 확신하고 있는가?
2) 나의 믿음을 흔드는 요소는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3) 예수님이 나의 구주이심을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4) 세상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5) 하나님을 부인하게 하는 사단의 유혹을 분별하고 바른 신앙을 유지하고 있는가?

설교 원본을 보시려면 바로가기를 클릭하십시요.
바로가기

이전 엄재규 2025-08-01 Re: 고후 6:3-10의 주경신학적 연구
다음 관리자 2025-08-01 [삭제] 김길용님의 글을 삭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