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고후 6:3-10의 주경신학적 연구

엄재규
  • 67
  • 2025-08-01 12:03:05
최세창 목사님 게시글, “고후 6:3-10(설교: 바울 사도의 보은의 삶)의 주경신학적 연구”에서 성경 본문에 대한 제 의견을 공유합니다.

§고후6:3 <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 ❶이 직분은 1절에서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와 4절 “하나님의 일꾼” ❷이 직분의 목표는: 비방을 받지 않게 함. ❸비방이란?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는 태도.

비방 “blamed” (이하 영문은 KJV) [창43:9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 ☞ 영원한 죄 ⇒ 원한 비방 [창44:32] ☞ 영원히 죄짐을 ⇒ 영원히 비방을 [고후8:20 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 교회에서 연보를 다루는 자는 ⇒ 아무도 비방하지 못하게 스스로 처신해야 한다. [엡1:4] ☞ 흠이 없게 ⇒ 비방 없게 [갈2:11] ☞ 책망 ⇒ 비방

꺼리끼지 않게 “no offence” [삼상25:31 내 주께서 무죄한 피를 흘리셨다든지 내 주께서 친히 보복하셨다든지 함으로 말미암아 슬퍼하실 것도 없고 내 주의 마음에 걸리는 것도 없으시리니 다만 여호와께서 내 주를 후대하실 때에 원하건대 내 주의 여종을 생각하소서 하니라] ☞ 걸리는 것도 [사8:14,15] ☞ 어떤 이에게 하나님은 걸림돌이 되신다. [호5:15] ☞ 죄를 뉘우치고 ⇒ 죄를 깨닫고 [마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 너는 나에게 범죄다. [마18:7 ※실족하게 하는 일들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세상에 화가 있도다 ※실족하게 하는 일이 없을 수는 없으나 ※실족하게 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도다] ☞ 실족 [행24:16] ☞ 죄를 짓지 말기를 [롬5:15,17,18,20] ☞ 아담의 범죄 [롬9: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 교회 안에도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가 있다. [롬14:20] [고전10:32] ☞ 유대인이라는 거침돌 [고후11:7] [갈5:11] [빌1:10] [벧전2:8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 베드로는, 성경의 교리와 달리 그를 초대 교주로 삼은 집단에,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는 바위가 되었다.

§4 <❹태도란?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 많이 견디는 것과” ❺무엇을 대상으로 “많이 견딘 것”인가? ㉠매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일꾼> [롬13:4 그는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 ☞ 하나님의 사역자 ⊃ 네게 선을 베푸는 자; 선을 베풀지 않으면 하나님의 사역자가 아니다. [살전3:2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 하나님의 일꾼, ⇒ 복음을 전하는

§5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고후11:27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 하나님의 일꾼 모습, 아니라면 다른 자의 일꾼이다.

§6 <❻하나님의 일꾼의 준비;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 하나님의 일꾼은 신학교를 나온 석사라서가 되는 게 아니다. 특히 자유주의신학의 아들이라면, 교권주의로 가고, 한편 교회 공금을 훔치게 된다. 특히 교권자 선거에서 출신 신학교를 매개로 혹은 이권단체를 중심으로 선거 결탁하는데, 깨끗함이 없고, 義의 무기와 무관하다.

<거짓> unfeigned [딤전1:5 이 교훈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 거짓이 없는 신조 ⇔ 거짓 믿음 [딤후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 거짓이 없는 신조 [벧전1:22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 거짓이 없는 사랑, ⇔ 헌금 교인과 목회자 사욕을 충족시킬 때만 사랑하는 거짓, 독사도 먹사도 다 이리한다.

§7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 좌우에 가진 무기는 완전하다. 구원의 복음과 신조로 무장하면 靈的戰爭에서 성도는 전사가 된다.

<진리의 말씀> [시119:4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떠나면 안 된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진리의 말씀은 구원의 복음이다. [딤후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 진리의 말씀을 ⇒ 옳게 분별하며; 이런 類는 類似品 거짓도 있다. [약1: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진리의 말씀은 하나님의 자녀를 낳는다.

<하나님의 능력> [마22: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 이는 신약 교리다. 부활체에 대한 인간의 오해 ⊃ 이성과 육체와 세상에 갇혀 산다. ❶성경도 모르고 ❷하나님의 능력도 모른다. [막12:24] [눅22:69 그러나 이제부터는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 하시니] ☞ 하나님의 권능 ⇒ 하나님의 능력 [롬1:16] [고전1:18] [고전1: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 성도에게 그리스도는 ❶하나님의 능력 ❷하나님의 지혜 [고전2: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 너희 신조는 ⊂ 하나님의 능력 [고후13:4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니 우리도 그 안에서 약하나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와 함께 살리라] ☞ 하나님의 능력 ⇒ 부활 [딤후1:8] [벧전1: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 신조로 말미암아 ⇒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

<무기를> [삼상14:1 하루는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자기의 무기를 든 소년에게 이르되 우리가 건너편 블레셋 사람들의 부대로 건너가자 하고 그의 아버지에게는 아뢰지 아니하였더라] ☞ 무기든 소년; 여기에서 무기는 대체로 갑옷을 말한다. [삼상17:4~51] ☞ 거대한 무기로 무장한 거인 골리앗은 상대적으로 매우 약한 칼도 없는 소년 다윗에게 물매돌에 맞아 죽는다. [삼상31:9 사울의 머리를 베고 그의 갑옷을 벗기고 자기들의 신당과 백성에게 알리기 위하여 그것을 블레셋 사람들의 땅 사방에 보내고 10 그의 갑옷은 아스다롯의 집에 두고 그의 시체는 벧산 성벽에 못 박으매] ☞ 사울의 갑옷은; 있어야 할 어울리는 곳에 둔다. [왕하20:13 히스기야가 사자들의 말을 듣고 자기 보물고의 금은과 향품과 보배로운 기름과 그의 군기고와 창고의 모든 것을 다 사자들에게 보였는데 왕궁과 그의 나라 안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히스기야가 그에게 보이지 아니한 것이 없더라] ☞ 히스기야의 어리석음. 자기 무기와 보물을 적에게 자랑함. 보물과 무기는 적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함부로 자랑하면 안 된다. 현대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시대다. 이는 시기심과 전쟁을 부르는 일로, [대상10:9,10] ☞ 사울의 무기는 그와 어울리는 장소에 두게 된다. [사22:8] [사39:2] ☞ 히스기야의 어리석음. [겔38:4] [눅11:21 강한 자가 무장을 하고 자기 집을 지킬 때에는 그 소유가 안전하되 22 더 강한 자가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 나누느니라] ☞ 성도는 강한 자가 되어야 한다. [롬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 빛의 갑옷 [엡6: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 전신 갑주; 무기의 기본은 방어다. 무기는 내 것이 아니고 하나님한테서 온다. 또한 이 땅은 영적 전쟁터라서 성도는 반드시 무장해야 한다.

<좌우에 가지고> on the right hand and on the left, [대하3:17 그 두 기둥을 성전 앞에 세웠으니 왼쪽에 하나요 오른쪽에 하나라 오른쪽 것은 야긴이라 부르고 왼쪽 것은 보아스라 불렀더라] ☞ 두 기둥 ⇒ 성전은 두 기둥으로 든든하다. [대하4:6,7] [사9:15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16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 20 오른쪽으로 움킬지라도 주리고 왼쪽으로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여 각각 자기 팔의 고기를 먹을 것이며] ☞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에게 미혹 당하면 백성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이른다 [사54:3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을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라] ☞ 이슬람 [겔21:16 칼아 모이라 오른쪽을 치라 대열을 맞추라 왼쪽을 치라 향한 대로 가라] ☞ 예루살렘 ⇒ 바벨론 왕의 칼 [슥12:6 그 날에 내가 유다 지도자들을 나무 가운데에 화로 같게 하며 곡식단 사이에 횃불 같게 하리니 그들이 그 좌우에 에워싼 모든 민족들을 불사를 것이요 예루살렘 사람들은 다시 그 본 곳 예루살렘에 살게 되리라] ☞ 예루살렘 ⇒ 하나님의 구원; 이는 인간에게서 난 게 아니다. [마27:38] [눅23: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 우편과 좌편⇒ 이는 단순한 둘이 아니라, 세상의 전체를 예표한다.

§8 ❼하나님의 일꾼이 맺는 열매: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 성경에 있는 기독교 교리는 항상 이원적이고 서로 배타적으로 대립한다. 즉, 이것 아니면 저것이지 제3의 중립지대는 없다. 하나님은 세상의 종교 교주들만큼 통이 크거나 평화를 위한 포용력이 없으신 분이시다. 성경에 나타난 기독교 교리에는 에큐메니컬, 종교 간 평화, 제3의 지대, 중용, 회색 지대, 중립지대, 두리뭉실한 처세 같은 건 아예 없다. 이렇게 살려면 세상으로 가라.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 by evil report and good report: [창37:2 야곱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칠 세의 소년으로서 그의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에 그의 아버지의 아내들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과 더불어 함께 있었더니 그가 그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말하더라] ☞ 잘못을 말하더라 ⇒ 惡의 報告書 [민13: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7 곧 그 땅에 대하여 악평한 자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었고] ☞ 악평 ⇒ 악의 보고서; 이스라엘 땅을 악평하면 재앙으로 죽는다 [느6:13 그들이 뇌물을 준 까닭은 나를 두렵게 하고 이렇게 함으로 범죄하게 하고 악한 말을 지어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 ☞ 악의 보고서 ⇒ 비방 [삼상2:24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 좋지 아니하니라 ⇒ 악의 보고서 [잠15:30 눈이 밝은 것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좋은 기별은 뼈를 윤택하게 하느니라] ☞ 좋은 기별 ⇒ 선의 보고서 [행10:22] [행22:12] [빌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 칭찬 ⇒ 善의 報告書 [딤전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 선한 증거 ⇒ 선의 보고서 [히11: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 모든 선진들은 자신의 信條로 구원 ⇒ 선의 보고서 [히11:39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 모든 성도는 자신이 가진 신조로 말미암아 ⇒ 그들 善의 보고서를 가진다. 단, 聖徒와 敎人은 질과 내용에서 전혀 다르다. [요삼1:12]

§9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as chastened, and not killed; [시69:10 내가 곡하고 금식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11 내가 굵은 베로 내 옷을 삼았더니 내가 그들의 말 거리가 되었나이다] ☞ 성경에는 다윗과 요셉처럼 “징계를 받으나 죽임당하지 않는 인물이 예표로 등장한다. 이는 성도의 길이다. [시73:14 나는 종일 재난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벌을 받았도다] [시118:18 여호와께서 나를 심히 경책하셨어도 죽음에는 넘기지 아니하셨도다] [고전11: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 성도는 징계를 받지만, 세상 사람과 달리 심판과 정죄를 받지 않는다. [히12:10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 성도는 세상 사람을 통한 징계를 받게 된다. 이 징계는 이상한 일이 아니다. 영적 전쟁이니 회개가 우선되어야 한다.

§10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 사도 바울과 디모데 같은 이들이다. 현대의 직업 종교인의 생존 방식과 차이가 있다.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출22: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그 도둑질한 것을 배상할 것이요] ☞ 배상할 것이 없으면 ⇒ 자기 몸을 팔아야 한다. [스4:3] [잠20: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 게으른 자 ⇒ 아무것도 없음 [마15:32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길에서 기진할까 하여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 ☞ [막6:36~44] ☞ 먹을 게 아무것도 없음 ⇒ 떡 다섯 개 물고기 두 마리 ⇒ 먹은 남자 5천 명 ⇒ 남은 게 열두 바구니 [막8:1 그 무렵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 지났으나 먹을 것이 없도다] ☞ 먹을 것이 없음 ⇒ 떡 일곱 ⇒ 4천 명을 먹이심 ⇒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 [막11:13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 가서 보신즉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이는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 ☞ 무화과의 때가 아님 ⇒ 아무것도 없다. [눅11:6 내 벗이 여행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 간청함으로 떡 세 덩어리를 빌려준다. [행23:29] [ 행27:33] [고전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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